Ⅰ. 서 론
요즘 우리 사회에서 많이 쓰는 용어중의 하나가 포스트모더니즘이다. 필자도 이 자료를 정리하기 전에 그 의미를 전혀 알 수 없어 머릿속에 혼란만 가중되었다. 우리는 현재 사회‧정치‧문화‧예술 등 전분야에 걸쳐서 포스트(post-)라는 접두어로 대신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이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가치평가가 다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우리 시대에 박정희만큼 평가가 엇갈리는 인물도 없지 않다. 영웅과 위인이라는 긍정적 평가를 넘어서는
칭송과, 독재자, 파시스트라는 비판이 박정희 사후로 오랫동안 논쟁을 벌여왔다.
박정희 암살 직후에는 독재에서의
1장. 박정희는 민족주의자인가?
1-1>박정희에 대한 상반된 평가
민족주의를 기준으로 한 인물을 평가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한 인물의 생애 중 어느 시기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그는 민족주의자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더 복잡한 문제는 동일한 시기 한 인물에 대한 입장이서로 상반될
민족의 지도자임을 자처하고 나서는 많은 인물들은 서양사적 근대의 의미와 더불어 우리가 짊어진 이러한 과제들을 바탕으로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박정희와 그의 집권 18년을 평가함에 있어서 이러한 가치지향들을 준거로 할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그를 “반동적근대주의자”로 평가한다.
근대주의 등 전통적 양자대립 관계를 벗어날 수 없다는 생각에서다.
따라서 그는 먼 미래 통일 이후의 관점에서, 세계적으로 공인될 수 있는 보편적 가치에 입각해서 우리 사회의 갈등의 진앙이었던 한국전쟁을 해석하고자 한다.
미래를 위한 과거라는 서문 제목이 말하듯이 평화.인권.통일의 관점에
본받아 정치, 사회, 경제, 법질서를 재구성하려던 알 반나의 사상은 본질적으로 영국 제국주의와 그 협력정권들과 같은 기존체제에 대해 반동적이었으며, 그는 신의 주권은 절대적 권위를 가져 인간이 대리할 수 없으며, 다만 인간의 주권은 샤리아와 슈라제(평의회. 이슬람교에서 부족 간의 협의
1. 머리말
근대 또는 근대성의 인식 문제는 한국 근대사의 핵심적인 연구테마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이후 우리 사회의 모토가 된 근대화는 어서 빨리 서양의 근대를 성취해야 한다는근대주의로 인식되면서 군사정권에 의해 민주화와 대립적 개념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서양의 근대를 절대적인 추
(1) 박정희 인물소개
박정희 대통령은 그 평가가 가장 극과 극으로 갈리는 인물 가운데의 한 명이다. 일부 사람들은 한국 경제의 기적을 일으킨 영웅으로 추앙하고, 반면 어떤 사람들은 한국의 인권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억압한 독재자로 그를 평가한다. 이것은 그가 한 일들이 아직까지도 큰 영향을
유신체제 이후의 경제구조
정부가 경제개발을 주도하는 ‘지도받는 자본주의’로 출발한 1960년대의 한국경제는 첫걸음부터 외국자본과 기술을 들여와 낮은 임금으로 만든 상품을 외국시장에 파는 수출지향적 발전전략을 채택하여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했다. 특히 ‘산업구조를 근대화하고 자립
산업화의 폐해
들어가며
경제 개발은 정당성이 취약한 박정희 정권에게 권력 유지를 위한 과제이자 정권의 정당성 확보의 중요한 명분이었다. 516 쿠데타 당시 쿠데타의 중심이었던 군부 세력은 군인이 국가를 구원할 유일한 세력이라는 일종의 엘리트적 소명 의식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